post-title

스스로 먹는 아이, 아이 주도 이유식

아이주도 이유식이란 아이👶가 엄마가 주는 이유식을 받아먹는 수동적 자세에서 스스로 이유식을 먹으려고 하는 능동적 자세로 변화하는 것을 말해요. 이는 아이 스스로 이유식🥣을 탐색하고, 호기심을 갖고서 만져보고 먹는 과정이라 할 수 있어요.


아이주도 이유식 시기별 방법 총정리!나는 먹을테니 그대는 끊임없이 내 입에 음식을 넣어주거라-

✨초기 이유식

초기 이유식은 쌀미음부터 시작하여 재료 하나씩만 추가한 이유식들을 말해요. 입자는 거의 없고, 농도는 미음과 같은 형태로 묽은 농도예요. 그래서 이 시기에는 미음인 형태의 이유식을 만지게 하기보다는, 이유식을 먹기 전 오늘 먹게 될 이유식의 식자재를 만져보게✋ 하는 것인데요. 직접 만져도 보고, 입👄으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해주세요. 

✨중기 이유식

아이는 초기 이유식을 하는 동안 이유식의 형태,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장소, 다양한 식자재에 대해 점차 익숙해지게 됩니다. 또한 소근육의 발달로 성장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음식을 스스로 먹을 수 있게 돼요. 그리고 입자의 크기도 조금 생기면서 씹는 식감에 흥미😆를 느낄 수 있어요. 그래서 이 시기에는 핑거푸드 형태의 간식이나, 과일🍇 같은 경우 작게 잘라서 주면 스스로 잘라 먹어요. 

✨후기 이유식

후기 이유식 때는 입자의 크기도 커지고, 묽기도 되직해지면서 먹는 횟수도 하루에 3번으로 늘어나게 돼요. 스스로 먹는 것에 익숙해지는 시기이기에 눈으로 이유식을 보고👀 손으로 확인한 후 다시 조절해서 스스로 먹는, 이전보다는 더 정교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. 본인이 한 번에 얼마만큼 씹어서 삼킬 수 있는 양인지를 조금씩 조절하게 되기 때문에 스스로 음식을 선택하여 먹을 수 있게 다양한 음식을 이유식과 함께 주는 것이 좋아요. 예를 들어 아이 식판에 무른 밥🍚과 찐 당근 스틱, 고구마 스틱🍟, 감자전 같은 반찬을 곁들여 주면 편식 없는 식습관 형성에도 도움이 돼요!

아이주도 이유식의 장점과 고려사항은?

흠흠흠...붸리 인터레스팅....

✨아이주도 이유식의 장점

아이 스스로 먹으면서 자신감😎을 얻고 독립심을 키워줄 수 있어요. 아이가 음식에 흥미를 스스로 느끼면서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 데 도움이 돼요. 스스로 먹으려 하는 자세로 소근육 발달뿐만 아니라 다양한 음식🥣을 탐색하면서 오감발달, 두뇌발달에 좋아요.

✨아이주도 이유식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점

아이주도 이유식을 할 때는 식사 시간⏰이 길어지며, 이유식 후 뒷정리할 것들이 많을 수 있어요. 아이가 스스로 이유식을 먹는 것은 식사는 놀이라는 인식으로 시작돼요. 그래서 아이가 단순히 음식을 먹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손✋, 입👄, 눈👀으로 다양하게 탐색하며 노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. 손으로 만져보다 음식을 던지거나 떨어트릴 수도 있고, 입으로 먹다가 흘리기도 하므로 뒷정리할 것이 많아지는 부모의 어려움이 있어요. 

또한 아이 스스로 먹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쉽고 안전한🦺 음식으로 줄 수 있어야 해요. 아이가 쉽게 잡을 수 있는 형태이거나, 지나치게 딱딱하지 않게 삶아서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. 그래서 엄마는 이유식을 먹는 동안 항상 아이를 눈여겨보고 아이 욕구에 맞춰주는 것이 필요해요!